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News & Issues

삼성 스마트 무선랜, 수원 화성 행궁 무료 와이파이 환경 구축

삼성 스마트 무선랜, 수원 화성 행궁 무료 와이파이 환경 구축


작년부터 삼성전자의 기업용 무선랜 솔루션에 대한 내용을 종종 다뤘는데, 국내외에서 다양한 적용 사례가 나오면서 기술이 발전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AP 라인업은 가격, 성능 등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요. 수원 화성 행궁에 구축된 삼성 Mesh Outdoor AP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 화성 행궁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가?

수원시는 올해 5월, 화성 행궁과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공고 와이파이를 설치했습니다. 이곳은 국내에 있는 가장 큰 규모의 행궁으로 '대장금' 등 유명한 사극 드라마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무예 시범공연, 궁중복식, 전통 공예 등 다양한 전통행사를 활발하게 진행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라 수원시에서는 시민들을 위해 공공 와이파이 설치하여, 관광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화성 행궁의 이미지를 개선하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어떤 환경으로 구축되었는가?

화성 행궁은 삼성의 Mesh Outdoor AP를 설치해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화성 행궁 입구에 위치한 화성 사업소 옥상에 Root AP 3대를 설치하고, 광장, 여민각, 서장대, 연무대, 창룡문 등 주요 관광 포인트에 Mesh AP를 설치하여 관람객이 어느 장소에서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Mesh 네트워크는 공원, 유적지 등 규모가 커서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없는 장소에 설치되는데, 유선으로 연결된 Root AP와 Root AP와 연결되는 Mesh AP로 구성됩니다. 또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화성 행궁의 AP는 수원 시청 내 모바일 망에 연동시켜 시청에 있는 APC/WEM을 통해 수원시에서 직접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물관에는 관람객이 이용하는 곳에는 무료로 WiFi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기가급 AP를 설치하였고, 직원들이 사용하는 업무공간에는 업무 보안을 위해 보안 AP를 설치하여 관리를 용이하도록 했습니다.

삼성 Mesh outdoor AP는?

이번 화성 행궁에 설치된 Mesh outdoor AP의 가장 큰 특징은 유선으로 네트워크 망을 연결할 수 없는 장소에도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화성 행궁의 Outdoor AP로는 WEA463e가 AP Controller는 WEC8050이 사용되었는데, 이 제품들의 특징은 타사 대비 부피가 1/3 가량 적고, 무게는 절반 수준이라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2.4GHz와 5GHz 안테나가 위 아래로 있어서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고, RSSI세기 표시용 LED가 제품 하단에 있어서 제품 설치 시 안테나 지향성 확보에 용이하다는 강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IP66, IP67 방진 / 방우 규격인증을 획득하여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하고, 실외에서도 날씨에 상관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화성 행궁의 설치 환경에 최적화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와이파이 환경 구축 시, 화성 행궁 뿐만 아니라 박물관에도 삼성의 기가급 AP를 설치하여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휴대폰으로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와이파이 환경 구축도 완료 되었다고 합니다. 


설치된 제품은 AP(WEA403i, WEA413i), AP Controller(WEC8050), WIPS Server 인데, 다수의 사람들이 동시 접속될 경우에도 삼성 AP의 ‘AirEqualizer’ 기능을 통해 공평하게 리소스를 분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위치 기반 서비스 Beacon을 설치하여 전시를 관람하는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돌아다니면서 관람하는 전시품의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양한 전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업무 공간에는 WIPS 서비스와 WiFi 서비스가 동시에 가능한 보안 AP를 설치하여 WIPS 센서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업무 내용을 보호하고 다른 무선 단말이 직원용 AP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 무선랜은 일반 AP, 보안 AP, Outdoor AP, IoT AP 등 다양한 제품군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삼성 무선랜 적용 사례 상세 정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