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시놀로지 NAS 노트스테이션,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

시놀로지 NAS 노트스테이션,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


현재 시놀로지 NAS DS713+ 제품을 5년째 사용 중인데, 워낙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보니, 이제는 "NAS 없으면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줄어들고, 정말 불편할 것 같다" 라고 이야기하고 다닐 지경이 되었습니다.


이미 너무나 파워풀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노트스테이션 앱을 설치하면서 한단계 더 나아가게 됐습니다. 이미 잘 활용하고 있는 분들이 있겠지만, 혹시 잘 모르시는 분도 있을 것 같아서 정보를 공유해드립니다.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 에버노트를 오랜 기간 사용해왔는데, 유료 사용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르헨티나 IP로 접속해서 저렴하게 결제하는 방법을 찾긴 했는데, 진행이 잘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대체제를 찾아보니, 요즘 노션(notion.so)이 떠오르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일정 기간 사용해봤습니다. 하지만 적응을 하기 위해 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했고, 무엇보다 과금 시스템이 제가 원하는 형태가 아니라 포기를 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시놀로지 NAS 관리 시스템 (DSM) 을 둘러보다 새롭게 추가된 노트스테이션 앱을 보게 되어, 한 번 사용해볼까? 라고 시작했다가 이제는 완전히 에버노트를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 노트스테이션 설정 방법

먼저 DSM 에 접속해서 패키지 중, Note Station 을 검색해 설치해줍니다.

노트스테이션은 웹 뿐만 아니라 PC 용 프로그램과 모바일 앱을 모두 제공해줘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이미 마련되어있습니다.





패키지 설치 후, [설정] > [일반] > 데스크톱용 Note Station 받기 기능을 실행하면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 노트스테이션 PC버전 설치 완료




PC버전은 Quickconnect 아이디와 DSM 접속 정보를 입력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노트스테이션 설치 및 실행 완료!




시놀로지 NAS 노트스테이션에서 에버노트 데이터 가져오는 방법

DSM 웹에서 노트스테이션을 실행하고 [설정] >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 Evernote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실행하면 노트스테이션에 에버노트 데이터를 가져와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가져오기 마법사에서 Evernote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





에버노트에서 노트스테이션 계정 액세스 및 인증 완료!





가져올 노트북 항목 선택 후, 다음 과정으로 진행!




처리 완료가 될 때까지 대기하면 간단히 완료됩니다.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으로 시놀로지 NAS 노트스테이션 활용, 괜찮을까?

간단히 답변드리면, 아쉬운 점은 있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만족스러우니 대체 가능하다! 라고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왼쪽에는 메모장(에버노트 노트북 개념)과 할일 목록을 트리형태로 관리할 수 있도록 메뉴가 구성되어있고, 메모 리스트와 내용 입력을 오른쪽 프레임에서 할 수 있는 구조로 에버노트와 비슷해서 처음 적응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에버노트 데이터를 동기화해서 가져올 수 있고, 시놀로지 NAS 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추가 비용 부담이 전혀 없으며, 하드디스크 관리만 잘한다면 서비스 종료로 인한 데이터 유실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웹, PC, 모바일 모든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어느곳에서나 접속이 가능하고, 기본 편집 방법을 배우기 위해 큰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만약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도 노트스테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 있다면, 에버노트 대체하는 방법으로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