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다래 바라보기/추억을 기억하다

왠지 손해 본 듯한 도메인, 호스팅 서비스 연장 신청.


     

1년 전, 취업 준비를 하면서 하루 종일 연구실에 틀어 박혀 있던 저는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하고 이런 저런 회사에 넣어 두고 연락 오기만을 기다리며 왠지 모르게 집중이 되지 않음에 미드나 영화를 보는 것도 모자라 뻘짓(?)을 좀 많이 했습니다.
물론 후회를 한다거나 그 투자한 시간이 아깝단 생각이 들진 않지만 그래도 가끔은 그 때 공부를 한자 더 했음 더 나았을텐데 하는 후회는 들더군요. ^^;

암튼 한창 싸이월드에서 인기를 끌게 되어 하루 방문자가 1500~2000 명, 가끔은 4000~5000 명까지도 들어오던 때가 있었는데 그 땐 네이버 지식인에도 제 미니홈피 주소가 공공연하게 올라오곤 했었죠.
미니홈피에서 좌측 상단에 위치하는 메인 사진 부분에 일명 '음악 메인' 이라고 하는 음악이 나오고 이쁘고 화려한 효과를 입힌 플래시 파일(http://shagall.tistory.com/113) 을 등록할 수 있게 여러 작품을 매일매일 만들었거든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특히 돈 없어서 도토리를 구매 못하는 초, 중, 고 학생들) 이 방문해서 음악 메인을 스크랩 해가고 방명록엔 이 음악으로 만들어 달라, 저 음악으로 만들어 달라 신청글이 엄청나게 쇄도 했었습니다.
거기다 사진 여러장으로 플래시 갤러리까지 선물(http://shagall.tistory.com/112) 하곤 했으니 더욱 더 정신 없어지고, 주변 지인들이 왠지 방명록에 글 남기기가 싫어 진다고 까지 말을 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 한 것이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자! 였습니다.

음악메인이나 갤러리 선물 신청을 미니홈피 방명록이 아니라 따로 만든 홈페이지 내에서 하도록 하고 그 홈페이지내에 포인트 제도를 만들어 어느 일정 포인트 이상이 되는 사람만 신청 가능하도록 정책(?)을 생각해 낸 것이죠. (점점 신청이 많아져 그 작품들 만드는데 투자하는 시간이 하루 4~5시간이 넘어가니 더 이상은 안되겠다 싶더군요 ^^;)

그래서 호스팅 업체와 좋은 도메인을 무엇을 할 것인가 여기저기 정보도 알아 보고 고민고민 하던 중,
호스팅 서비스는 미리내닷컴 에서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고 도메인도 제가 사용하는 필명인 하늘다래의 뜻과 유사하면서 전혀 다른 skyami(하늘친구란 뜻입니다) 란 이름을 생각해내어 너나우리 란 업체에서 도메인도 구입했습니다.
1기가 호스팅 가격 22,000원(부가세포함), 국제도메인(.com) 가격 9,000원..
그다지 부담 가진 않는 금액이었죠.

아무튼 글이 또 너무 길어 지는데;;

작년 이 맘 때 그 홈페이지를 하나 개설해서 운영하다 이제 1년 기한이 거의 다 된 상황이어서 어제 연장 신청을 하려고 했는데 호스팅이야 어차피 사용해야 하는 거니 그렇다 쳐도 도메인 가격이 연장 신청 하려니 1년 사이에 훌쩍 뛰었더군요.
분명 그 당시엔 다른 업체에 비해서 가장 저렴한 곳이었는데 어느새 똑같아져버린..;;
연장 신청 가격이 17,600원 이더군요 =_= 거의 두배가 되어버린...

그래서 그냥 연장 신청 하지 않고 만료일까지 기다렷다가 기간 끝나면 다른 저렴한 곳에서 새로 신청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때마침 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는 미리내닷컴에서 국제 도메인 가격이 9,800원으로 저렴하더군요.


그래서 도메인 기관이전 신청을 하려고 했더니
KR 도메인 일반 도메인
 도메인이 분쟁 중인 경우
 도메인 소유자 이메일이 현재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등록기간 만료 후 사용료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의 경우
 사용종료일이 7일 이전부터 삭제일에 해당하는 경우  최초 등록일로부터 6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소유자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연장 후 45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사용 종료일이 8일 이전부터 삭제일에 해당되는 경우
이런 내용이 눈에 띄더군요; 이제 사용 종료일이 이틀 남은 저로썬, 아... 조금만 더 빨리 알았어도.. 하는 후회가 생기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종료 되고 난 다음에 신규 도메인으로 등록 할 수 없냐고 질문 답변 게시판에 글을 남겼는데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해주시더군요.

도메인이 만료되었다고 해서 바로 등록이 가능한것이 아니라
국제도메인의 경우는 60일 이후 낙장대기 상태 되며
국내도메인의 경우 30일이후 낙장대기 상태로 전환되며 최종으로 삭제 되고 다시 등록가능하게 되는것이 랜덤하게 설정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만료 2일로 인해 기관이전이 되지 않을 시에는 어쩔수 없이 기존에 도메인업체에서
연장을 우선 하신 후 기관이전을 진행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질문답변게시판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시 이전 하려면 이번엔 어쩔 수 없이 원래 하던 업체에서 연장 신청을 해야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안일하게 만료 되면 공중에 붕~ 떠있게 되는 도메인을 다시 재빨리 낚아 채자~! 하는 저만의 안일한 생각은 통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국제 도메인은 60일 동안이나 낙장 대기 상태가 되다니.. 허참..

기간 만료일이 다가 왔음을 알고 있었지만 차일 피일 미루다 손해 아닌 손해를 본 기분이 드는 군요.
조금만 더 빨리 알았더라도....

에휴...

이번 기회에 블로그 도메인도 새로 구입 할까 했는데 내년으로 미뤄야겠습니다. 비싼 돈은 아니지만 왠지 그렇게 하고 싶어지네요. 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