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지겨운 Active X, 무료로 안전하게 삭제해요! - 국가 정보원 배포 CleanAX


인터넷 익스플로러(IE) 8 버전이 나오면서 우리나라 웹사이트들의 Active X 의존도의 심각성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얘기하고 계시죠. 은행 사이트는 물론 게임 사이트, 쇼핑몰, 웹하드 등등..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Active X 가 설치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Active X 는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계속 사용자의 컴퓨터에 남아 있고 삭제하기 쉬운 것도 아닙니다. PC 의 성능을 향상 시켜 주는 프로그램들에서 최근들어 이런 Active X 를 삭제 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고 있는데요. 100% 완벽하게 조회 하는 프로그램을 아직 보질 못했고, 일반 사용자들이 필요한 프로그램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가 없어서 삭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Active X 나 사용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설치된 Active X 는 해킹이나 기타 보안으로 부터 취약점을 보여 악용될 우려가 있으므로 깔끔하게 삭제를 해줘야 하는데..
그래서 좋~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 할까 합니다. ^-^
어제 날짜로 국가 정보원(국가 사이버 안전센터) 에서 CleanAX 란 이름으로 ActiveX 를 삭제해주는 프로그램을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기사가 뜨자마자 바로 사이트 들어갔었는데 어젠 사이트가 폭주해서 접속이 하루 종일 안되더니 오늘에서야 안정화가 됐군요 ^^;
국가기관에서 만들어서 배포하는거니 의심 없이 사용하셔도 될 듯 하며, 당연히 무료 입니다. ^^

자~ 그럼, 간단한 설치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 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국가 정보원(국가 사이버 안전센터) 홈페이지 에 접속합니다.


보안정보 - 보안권고문 메뉴로 들어갑니다.



▲ "ActiveX Control 삭제 프로그램 'CleanAX' 배포" 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클릭! 합니다.



▲ 해당 게시물의 첨부파일을 클릭! 해서 저장 또는 실행 합니다.
혹, 사이트 접속 안되거나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안되는 분들은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 합니다.


2. 프로그램 사용법

프로그램 설치가 간단하게 끝나면 바탕화면에 CleanAX 란 이름으로 생성된 단축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됩니다.



▲ 프로그램 실행을 하면 기본적으로 30일 동안 사용되지 않은 ActiveX Control 조회가 선택 되며, 아래쪽에 목록이 조회 되어 나타 납니다. 지금 테스트 하는 컴퓨터는 회사 컴퓨터고 이제 5개월 사용했는데 많은 Active X 가 설치 됐군요 =_=

▲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Active X 라면 한번 설치 하고 그닥 필요성이 없어서 잘 가지도 않는 사이트에서 설치 된 것일 확률이 높으므로 우선 '60일 동안.... '으로 조회 하였습니다.
다른 Active X 프로그램의 경우 Active X 이름과 회사 정도는 잘 보여주지만 회사 이름만 보고 이 프로그램이 어디 사이트에서 설치 된 것인지 불명확한것이 대부분이라 삭제 하는데 고민을 하게 하는데 이 프로그램의 강점 중 하나가 '내려 받은 사이트 주소' 를 보여줘서 정확하게 이 프로그램이 어디서 설치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목록을 선택하여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프로그램의 정보를 상세히 알 수 있죠.



▲ 선택한 Active X 에 관한 정보

이제 정보를 대충 알아 봤다면 필요 없는 Active X 를 삭제 하면 되겠죠?



▲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Active X 목록을 선택 한 후(여러개 다중으로도 선택 가능합니다.)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Active X 를 간단하게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한 설치법과 프로그램 사용법을 마치겠습니다. 프로그램이 간단한 구성으로 되어있어서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군요^^;

쾌적한 PC 환경을 만드시는데 도움이 됐음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