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zum, 더 편리한 인터넷을 표방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야심작


알집, 알약 등 알툴즈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더 이상 아무도 진출 할 것 같지 않았던 포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정말 야심찬 도전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7월 중순 즈음에 베타테스터들 모집을 시작했는데 순식간에 엄청난 인원이 모인다고 트위터를 통해 우는 소리를 하시더군요. ^^ 추가 모집도 한 것으로 알고 있고, 역시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 오후 즈음, zum 베타테스트 시작을 알리는 문자가 와서 바로 zum.com 을 연타하여 들어갔습니다.


기존엔 티져 페이지로 이동하여 홍보 동영상만 나왔었는데, 귀여운 보영양이 로그인 창과 함께 베타테스터들을 환영해주는군요^^
로그인해서 바로 입장해보겠습니다. Go~ Go~


박보영양이 화면 좌측에 크~게 자리잡고 있고, 레이아웃은 매우 깔끔하면서 빠른 로딩 속도를 보여주네요. 
검색어를 입력하는 부분은 보편적인 위치인 상단에 위치하고 있고, 좌측에는 카테고리별 뉴스 기사 제목을, 우측에는 zum 에서 제공하는 각종 사이트 앱들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계속 늘릴 수 있더군요.

첫 이미지는 포털사이트라는 느낌보다는 깔끔한 RSS 구독 사이트 같은 느낌이네요. ^^
그럼 다음으로 zum 을 100% 즐기는 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내가 원하는 검색엔진 고르기



첫 번째로 흔히 사용하는 툴바들처럼 검색 대상이 될 여러 검색 엔진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네이버로 설정 되어있는데요. 설정 가능한 엔진은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야후 총 다섯개 입니다. 검색어를 치고 들어가면 새창이 뜨면서 해당 검색엔진으로 자동으로 이동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기존 검색엔진들 처럼 자신들만의 검색 결과를 보여줄꺼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밖의 전개에 순간 깜짝 놀랐습니다. ^^;
검색 엔진을 여러개 선택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순간검색(바로검색) 되는 부분에 해당 검색 엔진에 대한 멀티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건 꽤나 괜찮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


 
  2. 날씨, 주식, 사전등은 바로검색 이용

자주 검색해보는 날씨 및 주식, 영단어등의 사전 정보는 바로검색 기능으로 창 이동 없이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검색엔진들에서도 순간 검색은 가능하지만, 연관어 검색 기능이거나 크롬과 같이 해당 페이지로 자동으로 이동 되는 정도의 기능이 있었는데 zum 에서는 여러 정보들이 바로 보여져서 나름 스마트하고 편리한 것 같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간단한 정보는 아래 이미지들로 대신하겠습니다.

▲ 날씨 확인

▲ 주식 확인
 
▲ 사전 확인


 
  3. 광고 클릭? NO! 뉴스기사를 빠르게 읽기!!


zum 에서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 무엇이냐 라고 하면, 뉴스zum 을 꼽고 싶습니다. 기존에도 뉴스 기사를 텍스트 형태로만 빠르게 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존재 했지만, 홍보가 많이 안되고 쉽게쉽게 사용하던 네이버나 다음만 들어가던게 일반적이었는데. zum 을 통해 네이버나 다음의 방대한 정보들에도 바로 접근이 가능하고, 광고와 온갖 스크립트들이 난무하여 로딩하는데 오래걸리던 뉴스 기사들도 바로바로 띄울 수 있는 점.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뉴스 기사 로딩 속도는 동영상으로 준비 했으니 감상해보시죠. ^^ (마우스 선택 시 붉은 동그라미가 깜빡거리면서 나옵니다.)



 
  4. 줌앱 추가


위쪽 사이트 전체 레이아웃에서도 보시다시피 zum 의 우측에는 여러 줌앱들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이 앱들의 역할은 연결된 사이트로 이동 할 수 있는 즐겨찾기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알툴바의 스마트홈이나 크롬의 시작페이지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듯하네요. 각 종 유용하고 유명한 사이트들은 대부분 앱으로 준비 되어있으니 필요하신만큼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5. 내 스탈대로 zum!


첫 이미지는 보영양이 배경에 서 있지만 배경바꾸기 기능을 통해 언제든 변경이 가능합니다. ^^ 자신만의 색깔을 표현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한 번쯤 써볼만한 기능이군요. ^^

 
  zum? zum!
 
서두에도 말했든 첫 번째로 느낀건 속도감과 깔끔함이었습니다. 
차후에는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는 광고도 없고 불필요한 기능들도 모두 없는 상태라 로딩 속도가 빠르면서 전체적으로 깔끔한 레이아웃이 맘에 들더군요. ^^

하지만 뉴스zum처럼 검색을 하는 경우 zum 내에서 가장 깔끔하게 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을까 하는 아쉬운 점이 있더군요.  검색 후 해당 사이트로 이동되어버려 뭔가 깔끔하고 단순한 곳에서 복잡하고 정신 없는 곳으로 이동 되는 듯한 그런 느낌을 순간 받았습니다.
물론 검색 결과라는게 검색 DB 를 통한 결과기 때문에 각각의 검색엔진 DB 에 직접 접근해서 zum 에서 출력해준다는거 자체가 어불성설이긴 하지만, 그런 느낌을 순간 받았다.... 뭐 그런거죠. ^^
또한 뉴스zum 이외에는 zum을 꼭 써야겠다. 라는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검색의 경우에도 일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치고 바로 엔터! 누르면 나오는 정보들이라 엔터를 한 번 덜 누르고 사이트 이동이 안된다는 정도일뿐이라 큰 매리트를 주는 것 같진 않고, 줌앱의 경우에도 zum 내에서 어떤 동작을 한다기보다 즐겨찾기의 개념이라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기능이 될 수 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 포털들에 대항하여 어떤 서비스를 내놓을지 궁금증을 일으켰던 zum.
'더 편리한 인터넷을 표방하는 zum'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사용자들이 zum 은 이게 편해서 써야지.. 라고 생각이 드는 서비스들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사용해본지 한시간도 되지 않아 이 글을 쓰는거라 오늘부터 시작페이지로 바꿔두고 계속 써봐야겠네요.
뭔가 다른게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