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내 스마트폰 럭셔리 하게 만들기 -맥스홈 런처-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스마트폰 2000만명 시대가 오면서 너도 나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새로운 것을 빨리 써보고 싶어 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들은 스마트폰 선택 후 고려하는 것이 디자인이 좋은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Android 환경의 스마트폰인 경우 루팅을 하여 롬 변경, 테마 변경(루팅 없어도 가능), 폴더/아이콘/폰트 변경 등을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iOS 환경과 Android 환경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를 모두 갖고 있는데 폐쇄적인 iOS 환경의 기기보다 Android 환경의 기기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루팅을 하지 않아도 런처나 각 종 디자인을 변경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테마 변경은 GO런처, 런처프로 등 테마를 변경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전 런처프로를 이용해 테마를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본 테마도 충분히 만족스럽긴 하지만 폴더나 아이콘 크기, 각 종 위젯들을 원하는 스타일로 변경하기 위해서 런처프로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릴 <맥스홈 런처> 를 설치 한 이후로 새 런처 스타일로 다시 꾸미고 있는 중입니다. ^^
오늘은 Android 환경의 스마트폰을 <맥스홈 런처>를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으로 럭셔리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개념 3D 안드로이드 아트 런처 '맥스홈 런처' 소개

맥스홈 런처는 3D 그래픽 중심의 테마 페이지가 추가된 새로운 컨셉의 감성 앱입니다. 여러 테마를 통해 톡톡 튀는 상상력과 다양한 효과로 전혀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 임베디드 그래픽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네오엠텔에서 3D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하여 출시했는데요. 기술적 3D 효과 구현을 넘어 자연, 사물, 캐릭터의 특징을 다양한 테마로 구성하여 폰을 흔들면 커피콩이 쏟아지고, 헤엄치는 물고기 주위로 산소방울이 올라가며, 화면을 툭 치면 외부화면이 깨지며 내부회로가 보이는 등 여러 아이디어가 테마로 제공되는 좋은 런처입니다. 그럼 맥스홈 런처를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맥스홈 런처 디자인 및 기능 소개

 <프로그램 다운로드>
또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맥스홈> 이라고 검색하세요. (링크)

 

위 이미지는 맥스홈 런처의 초기화면인데요. 이미지로 보면 맥스홈의 장점을 어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좌측 이미지가 홈 화면인데 시계 및 아이콘이 3D로 구현 되어있어서 중력 센서를 이용해 기기를 기울이거나 아이콘을 선택한 경우, 기기를 흔드는 경우 모두 그에 따른 액션을 보여줍니다. 홈 화면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볼께요.


기본 테마는 CoffeeWatch 입니다. 상단에 편의기능 위젯인 컨트롤 위젯이 있고 시간대별로 연락처, 이메일, 인터넷, 세팅 등의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이 기능 버튼은 Long tap 하여 기능 아이콘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기를 흔들면 커피가 아래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신기하죠^^
이미지로는 어필이 불가능하니 간단한 동영상 준비했습니다.

▲ 맥스홈 런처 기본 테마 CoffeeWatch

중력 센서를 이용해서 기기를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마다 UI 가 변경 되는거 보이시나요? 갤탭10.1 을 이용해서 찍은 동영상이라 화질도 그렇고 빛도 많이 반사되서 영 ㅠ_ㅠ 암튼 기기를 중간에 흔든건 테마별로 흔들었을 때 효과가 있는데 기본 테마의 경우 커피가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영상 마지막 즈음에 나오죠? ^^



상단의 컨트롤 위젯은 <배터리 사용량>, <Wi-Fi ON/OFF>, <블루투스 ON/OFF>, <소리/무음/진동 설정>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Tap 하면 변경되지 않고 해당 아이콘을 Long Tap 해야 변경이 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해당 기능이 ON/OFF 상태에 따라 버튼 이미지가 변경 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홈 화면 다음 페이지는 다른 런처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화면 구성인데요. 폴더 및 앱, 위젯들을 추가/수정/삭제가 가능합니다. 이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맥스홈 런처만의 장점은 All Programs 화면에 있는데요. 설치된 프로그램을 여러 기준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고 카테고리별로 프로그램을 분류 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콘 형태 분류


▲ 리스트 형태 분류
 

- 카테고리 정렬 : 카테고리 이름 순으로 프로그램이 정렬 됩니다.
- 알파벳순 정렬 : 프로그램의 알파벳 순으로 정렬됩니다.
- 설치일순 정렬 : 프로그램이 설치 된 일자 순으로 정렬됩니다.




All Programs 화면에서 Edit 버튼을 누르면 카테고리별로 프로그램을 정렬 할 수 있는데요. 주제별로 카테고리가 생성 되어있으니 원하는 카테고리로 앱 아이콘을 선택하여 이동 시키시면 됩니다. 카테고리는 좌우로 드래그 하여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 Edit Category 화면에서 카테고리에 추가 하는 방법


▲ 맥스홈 런처 설정 화면

맥스홈 설정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1. 테마 변경 : 다운로드한 테마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2. 테마 다운로드 : 맥스홈에서 제공하는 각 종 테마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3. 테마 설정
- 컨트롤 트레이 ON/OFF

- 다이얼 애니메이션 ON/OFF
- 중력 센서 효과 ON/OFF
- 소리 효과 ON/OFF
4. MXHome UI 설정
- MX 테마 페이지 ON/OFF
- All Programs 타입 설정
- 화면 개수 설정
- 화면 전환 효과 설정
- 하단 메뉴 타입 설정
- All Programs 테마 설정


▲ 무료 제공 테마인 CoffeWatch(기본), BookShelf, Glass 홈 화면

맥스홈런처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유/무료 테마를 제공해주는데요. 테마 별로 디자인 및 효과, 기능들이 다릅니다. 
기본 테마인 CoffeWatch 는 위쪽에 동영상이 있고 Glass 테마 시연 영상도 잠깐 보여드릴께요.

▲ 무료 다운 가능한 Glass 테마


▲ 하단 메뉴 타입에 따른 버튼 이미지 제공

MXHome UI 설정에서 하단 메뉴 타입을 설정 할 수 있는데 기본 테마인 CoffeeWatch 의 경우 테마/컬러/반투명/사용자아이콘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만의 메뉴 타입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All Programs 테마 설정

MXHome UI 설정에서 All Programs 테마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푸른회색/나무/잔디/금속/모눈종이 등 여러 테마가 제공되는군요. 성향에 맞춰 변경은 가능한데 배경만 변경되서 아쉽네요^^

맥스홈 런처의 장점 중 하나가 화면 전환 효과가 다양하다는 점인데요. MXHome UI 설정에서 화면 전환 효과를 자신에 맞는 스타일로 변경하면 됩니다. 효과는 큐브/페이지/롤/플립 등이 제공되니다. 각 효과별 시연 영상 보시죠^^

▲ 화면 전환 효과 설정



        총평

총평하기 전 기존에 사용 중이던 런처프로용 세팅과 Desire HD 기본 센스UI 세팅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 런처프로 UI

▲ 센스 UI

런처프로의 경우 각 종 위젯과 이미지를 이용하여 따로 꾸밀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 한가지 단점은 런처가 무겁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센스UI의 경우에는 HTC 스마트폰의 장점에 항상 포함 될 정도로 디자인이 괜찮고 기능이 다양하나 개인적으로는 폴더 관리라던지 화면 전환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무거운 런처프로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맥스홈위젯을 사용해본 결과 개성있는 홈화면과 테마별로 언제든 지겨울 때마다 변경이 가능하고 화면 전환 효과 및 폴더/앱 관리가 런처프로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세팅이 가능하더군요. (캡쳐된 이미지에는 세팅한 화면이 없습니다^^; 가능 여부만 확인하고 아직 제대로 세팅은 못해봤거든요)
3D 효과로 인해 배터리 소모가 많다거나 속도가 느려지진 않을까 우려했으나 런처프로나 GO런처에 비해서 반응 속도는 훨씬 좋았습니다.(이 점은 저도 신기했습니다) 
맥스 홈 런처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다양한 테마인데요. 맥스홈 자체의 인터랙티브 컨텐츠 저작환경이 있어서 기존에 테마를 저작하던 업체들이 손쉽게 3D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그 말은 곧 테마의 종류가 정말 다양해 진다는거겠죠. ^^

마지막으로 장점만 얘기하는건 제 스타일이 아니니 아쉬운 점(개선점)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 테마 다운로드 시 올레(alleh) 마켓으로 이동 되면서 테마 검색 안됨  
- Show 올레샵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맥스홈런처에서 테마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올레 마켓으로 이동 되고 맥스홈런처 프로그램은 검색이 되나 테마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마를 추가로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마켓에 가셔서 "맥스홈" 이라고 검색 하셔서 받으셔야 합니다.
2. 시계를 Tap 하여 알람 화면으로 이동 안됨
- 기존 사용 중이던 런처들은 시계를 Tap 하면 알람 및 스탑워치 등의 기능을 하는 위젯으로 자동으로 넘어갔었습니다. 가능하다면 해당 기능을 업데이트 해주셨음 좋겠더라구요. ^^;
3. 홈 화면 컨트롤 위젯에서 상태 변경시 Long Tap 해야 함
- Wi-Fi ON/OFF, 블루투스 ON/OFF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컨트롤 위젯에서 상태를 변경하고자 하면 Long Tap 을 해야 합니다. 이건 기존에 인기 있는 위젯들을 사용하던 사람들에게 별거 아니지만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Tap 한 번 할때마다 상태가 변경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카테고리 이름 변경 안됨 
- 맥스 홈 런처의 장점이 폴더 및 앱 관리가 카테고리 별로 관리가 가능해서 분류하기 편하다는건데요. 기본으로 제공하는 카테고리 외에 추가/수정/삭제가 불가능해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를 만들고자 하는 사용자 심리를 충족시켜 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은 있으나 3D 효과로 나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고 빠른 속도와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여러 장점이 많은 <맥스홈 런처>.
안드로이드 환경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사용해 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위 내용까지는 2주 전에 작성해서 예약글로 해둔건데, 오늘 확인해보니 올레마켓에서 맥스홈런처관련 이벤트가 진행중이었네요. ^^ 이벤트 링크도 같이 첨부 합니다~ 아래 '이벤트 정보 보기' 선택하시면 이미지랑 링크가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