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치주염에 좋다는 인사돌과 이가탄, 비교해볼까요?

치주염에 좋다는 인사돌과 이가탄, 비교해볼까요?
TV 광고를 통해 '대한민국 잇몸약 인사돌!!' 이라는 문구가 익숙하신 분들 많으시죠? 얼마 전 TV를 보다가 고두심 씨가 인사돌 CF에 나오는 것을 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보고 있다가, 치주염/치은염 등에 좋다는 인사돌과 이가탄이 어떻게 성분이 다른지 궁금해졌습니다.

 

'잇몸이 약해져서 임플란트도 하기 어렵다', '이가 시려 여름철 차가운 음식을 씹기도 어렵다'고 하는 주변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자연스레 TV에서 봤던 광고들이 머릿속에 떠오르더군요. (이런 게 광고 효과겠죠? ^^) 사실 치과를 가서 치료를 받는 게 가장 효과적일 테지만, 치과에 갈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거나 치과에 대해 돈 벌기 위해서 과도한 치료를 한다는 의구심을 가진 분들은 쉽게 가지 못합니다. 

 
그럴 때, 자연스레 TV에서 봤던 이런 광고를 떠올리게 되고, 주변 약국을 찾게 됩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에서 어떤 잇몸약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은지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약국에 가서 인사돌이든 이가탄이든 정확하게 필요한 약품을 고를 수 있게 되겠죠. ^^ 그래서 해당 제품들을 간단히 조사해봤습니다. 

■ 치주염? 치은염?
제품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잇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치은은 우리가 흔히 '잇몸'이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치주는 치아주위의 부위를 말하며, 위 그림 상에서 잇몸을 포함해서 이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부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어느 부위에 이상이 있느냐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눌 수 있겠죠? 

1. 치은염
음식물찌꺼기나 세균 등에 의해 치태(흔히 '프라그'라고 하는 치아에 붙는 얇은 막)가 생성되고, 쌓이게 되면서 커지게 되면 '치석'이 됩니다. 이 치석이 잇몸을 파고들기 때문에 잇몸이 상하게 되고요. 처음에는 치아주위의 잇몸이 붉어지고 붓는 것부터 시작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2. 치주염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치아가 시리고 흔들리게 되는, 우리가 흔히 '풍치'라고 부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치은염이 심해져서 치주조직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 인사돌 vs 이가탄
이제 치은염, 치주염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죠? 그럼 잇몸약으로 유명한 인사돌과 이가탄 제품의 성분과 상황에 따라 어떤 약이 더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1. 인사돌
- 성분 : 옥수수 불검화 정량 추출물 35mg (β-sitosterol로서 7mg 함유)
인사돌의 주성분은 옥수수에서 추출한 생약성분입니다.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불검화물'은 쉽게 말해 물에 녹는 성분은 제외하고, 기름에 녹는 성분만 따로 추출한 것을 말합니다. 옥수수에서 잇몸질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만 얻기 위해 이런 작업을 거치게 되는 것이죠. 장기복용하거나 빈속에 복용해도 위장관에 자극이 많지 않은 이유가 이 성분때문인 것 같습니다.
인사돌의 유효성분으로 표기된  β-sitosterol은 우리몸에 들어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치조골 형성 촉진, 치주인대 재생, 항염증작용 및 상피세포 정상화 작용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사돌을 복용하게 되면 잇몸이 튼튼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틀니 착용시 틀니가 자리잡는데도 도움을 주고, 임플란트 시술 전에 복용하면 허물어진 치조골을 재건시켜 임플란트의 성공확률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이가탄
- 성분 : 염화리소짐(Lysozyme), 카르바조크롬(Carbazochrome), 비타민C,비타민E로 구성
'염화리소짐'은 소염제, 조직재생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잇몸이 부어서 딴딴해졌을 때 필요한 성분입니다. 가장 빠르게 효과를 드러내는 성분이라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카르바조크롬'은 지혈제의 일종으로 잇몸출혈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항산화제로서 잇몸이 약화되는걸 막아줍니다.

3. 인사돌과 이가탄, 뭐가 더 좋을까?
제품설명서에 나와있는 효능,효과를 비교해보도록 할께요.  

- 인사돌 : 치주질환[치아지지조직질환, 치은염, 치주증(유년형 치주염)] 
- 이가탄 : 치은염. 치조농루에 의한 여러증상(잇몸의 발적,부기,출혈,고름 등)의 완화
설명서상으로 봤을 때, 인사돌과 이가탄 모두 치은염에 쓸 수 있다고 나와있으므로, 잇몸질환 초기에는 두 제품 모두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주염에는 이가탄보단 인사돌을 3개월 이상 장기복용해야 합니다. 물론 이 제품들이 진통제인양 하루 이틀 먹어서 아픈 것이 가라앉고 잇몸이 좋아지는 그런 약들은 절대 아닙니다. 


잇몸질환은 '약'보단 '치과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하고, 위 실험 결과에서 나온 것처럼 치석 제거/처치 등의 치료를 받으면서 약을 같이 복용하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정리를 해서 말씀 드리면,
초기증상, 즉 잇몸이 갑자기 붓거나 피가 나고, 염증이 생길 때는 두 제품 모두 도움이 될 듯하고, 약의 특성상 잇몸을 단단하게 하고 싶을 때는 인사돌을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복용기간도 3개월 이상 길게 잡아야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구요. 치조골 형성 촉진이라는 효능이 당장 며칠 안에 나타나 잇몸이 쌩 하고 좋아진다는건 말이 안된다는거 아시죠?^^하지만 장기복용을 하시면 효능이 있는 것은 맞다고 합니다. 잇몸병은 만성적 질환인 경우가 많아서 장기적으로 복용해도 부작용이 적은 잇몸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인사돌은 생약성분 제제이다보니,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간단히 정리를 해봤는데, 어려우셨을까요? ^^
인사돌이냐 이가탄이냐를 먼저 알아보기 전에, 치과에 가서 치은염이냐 치주염이냐의 잇몸상태를 먼저 살펴보고 난 뒤, 약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잇몸 질환 왜 치료해야 하나?
마지막으로 얼마 전 SBS 뉴스에 나온 '잇몸 질환, 치료 미뤘다간 암·치매 위험에 노출' 이라는 타이틀의 뉴스 영상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UCLA 대학에서 미국인 1만 2,000명을 대상으로 18년간 실험한 결과, 잇몸질환자의 암 사망률이 2.4배나 더 높았다고 합니다. (2006년) 또한, 전남대 병원과 일본 나라 대학 연구결과, 잇몸 질환 때문에 치아 수가 적은 노인일수록 치매에 걸릴 위험도가 최고 1.7배까지 높았다고 하네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 뉴스 영상 보시죠^^

▲ 영상 출처: SBS 뉴스

뉴스 기사를 보고나니 잇몸 질환을 꼭 치료하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늘 신경 쓰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