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재테크 필수정보

즉시연금 혜택 및 수령액

즉시연금 혜택 및 수령액
요즘 즉시연금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즉시연금이란 어떤 것이며, 혜택 및 수령액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즉시연금에 관심 있으셨던 분들 꼼꼼히 살펴보세요^^

■ 즉시연금이란?

즉시연금은 10~20년 동안 돈을 불입해 연금을 받는 일반 연금상품과 달리 한꺼번에 목돈을 예치한 뒤, 다음 달부터 바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정해진 최소 금액 이상의 목돈을 넣어두고 다음달부터 1개월에서 3개월, 6개월, 1년 단위 중 하나를 택해 연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흔히 연금이라고 하면 은퇴 후 매달 얼마씩 받는 적립식 연금을 떠올리게 되는데, 미리 적립식 연금에 들지 않고 있다가 은퇴를 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해 만들어진 것이 즉시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에 3,306억원이었던 즉시연금 가입액이 2011년에는 7배 늘어난 2조 3,798억원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는데요. 노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있었는데, 노후를 준비하는 수많은 금융상품 중 유독 즉시연금만이 이런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즉시연금은 어떤 사람들이 가입할까요?
대다수의 가입자들은 부족한 노후대책으로 즉시연급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즉시연금을 단순히 노후대비용 금융상품이라고만 생각한다면 이러한 '가입 열풍'을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노후자금 마련이라는 기능 이외의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생깁니다. 즉시연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살펴보면 해답이 보이죠.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인해 목돈들이 투자처를 잃고 떠도는 상황에서 목돈을 이용하여 세금도 줄이고 노후자금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즉시연금의 특징이므로 이에 대한 장점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게 됩니다.


■ 즉시연금의 놀라운 절세혜택
지난 4.11 총선이 진행되면서 정치권에서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금액 축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현재의 기준금액인 4,000만원을 최대 2,000만원까지 낮추겠다는 이야기인데, 이렇게 된다면 은행에 5억원 정도의 예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포함될 수 있게 됩니다. 저와 같이 정기예금에 목돈을 넣어두고 이자를 받고자 했던 사람들은 이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되어 추가 세금을 지불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 되었죠.

이런 분들의 경우, 즉시연금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은행예금과 달리 즉시연금은 이자 등 금융소득이 금융종합소득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비슷한 이율의 정기예금과 같은 이자를 받지만 부과되는 세금이 없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게 됩니다. 또한 10년 이상만 유지하면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도 없을 뿐더러 연금을 지급받다가 사망하여 자녀에게 상속할 경우에도 기대여명에 따른 정기금 평가 방식을 사용, 평가액이 줄어들게 되어 상속세를 상당부분 절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누구도 손대지 못하는 노후 생활비 통장
 즉시연금 중 종신형은 원금과 이자를 사망 시까지 매월 수령하는 형태로,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유리하기도 하지만 또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급이 시작되면 중도해지나 변경이 불가능하여 누구도 건드릴 수 없게 된다는 점이죠. 실제로 자녀들 때문에 목돈을 지출하는 부모들이 정말 많습니다. 

큰 목돈을 가진 부자들이 아니더라도 자녀 교육과 결혼을 거쳐 어렵게 준비한 노후자금마저 자녀들에게 내어주고 힘들게 살아가는 우리시대의 많은 부모들을 보면 즉시연급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고 생각됩니다.


■ 즉시연금 가입시 주의할 점
즉시연급의 장점에 대해서 최대한 간결하게 알려드렸지만, 이렇게 좋은 즉시연금도 가입할 때 꼭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우선 상속형으로 지급받을 경우 중도해지하면 그동안 비과세되었던 이자 소득세를 전부 지불해야 합니다.
2. 종신형의 경우 중도해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의료비 지출 등에 대비하여 일정금액은 현금성 자산에 넣어두어 예상 못한 지출에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 외, 주의해야 할 점은 자신의 현재 재무 등급을 정확하게 확인해보고, 즉시연금이 필요할지, 아니면 다른 연금 상품을 가입해야 할지 맞춤형 재무설계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노후 준비를 위해 필요한 준비를 잘하고 있는지 금융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길 권유해드립니다. 이 글에서 부족했던 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 즉시연금 혜택,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재무등급 및 기타 재테크 정보를 알아보기 위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 ▶ [바로가기]
 즉시연금 등 노후준비 금융수단 무료상담 서비스 ▶ [바로가기]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