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Accessory

블루투스키보드 :: inote X-KEY 기능 및 설정법

블루투스키보드 :: inote X-KEY 기능 및 설정법
블루투스 키보드 쓰시는 분들 있으신가요? 제가 블루투스 키보드가 필요한 이유는 업무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과 메시지 어플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업무 특성상 다양한 모바일 장비를 사용하면서 어플 테스트를 하게 되고, 텍스트 입력을 많이 하게 되는 오피스 관련 어플을 테스트 하게 되면 조그마한 스마트폰 키보드가 정말 불편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앞에서 열심히 작업하고 있을 때,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두둥~오면, 아주 짧은 순간 강렬한 귀차니즘을 느낍니다. PC버전을 제공해주는 마이피플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바로 그런 귀차니즘에서 비롯된 것이죠.
사설이 길어졌는데 저처럼 모바일 환경에서 키보드를 조금 더 편하고 빠르게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과 노트북용으로 휴대성이 좋은 보조 키보드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이번에 득템한 블루투스 키보드 inote X-KEY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inote X-KEY
블루투스키보드 inote X-KEY의 가장 큰 특징은 iOS, Android, Windows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뿐만 아니라 PC까지 지원이 가능한 것이죠. 그럼 키보드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까요? ^^


X-KEY 블루투스키보드 박스 앞면과 뒷면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간단한 특징에 대해 문구로 설명되어있습니다. 블루투스3.0 키보드인 것과iOS, Android, Windows 3가지 모드가 지원됨이 명시 되어있죠.

<블루투스키보드 X-KEY 지원 기기>
갤럭시S 전기종, 갤럭시노트, 갤럭시탭 전기종, 아이폰 전기종, 아이패드 전기종, 옵티머스 Vu, 옵티머스 LTE TAG, 베가 레이서, 베가 LTE, 플레이스테이션3, 닌텐도WII, 노트북, 데스크탑 등 다양한 기기에서 호환 가능함



 X-KEY 블루투스 구성은 키보드, 설명서, 건전지 2개로 간단히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팬타그라프 키보드이자 아이솔레이션 스타일의 블루투스 키보드입니다. 치클리트 키보드로도 불리는 아이솔레이트 키보드는 작은 정사각형 키캡으로 제작되어 있어 키와 키의 간격이 일반 키보드보다 약 3배 정도 넓습니다. 이렇게 키간격이 넓게 되변 속타시 손가락 걸림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네일아트를 하여 손톱이 긴 상태의 여성들도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따른 불편이 감소합니다. 실제로 아이솔레이트는 네일 아트를 한 여성들이 좀 더 편리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키보드입니다. 


X-KEY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iOS, Android, Windows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므로 해당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펑션키(F1~3)을 제공합니다. 제품
 색상은 화이트, 블랙, 실버+화이트 3종이있는데, 저는 화이트 색상으로 득템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키보드와 같은 편리한 각종 멀티미디어 펑션키를 제공해줍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도 완벽호환되어 재생, 일시정지, 다음 곡, 이전 곡, 음소거, 볼륨 감소, 볼륨 증가, 찾기, 화면 잠금 등의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제품 뒷면에는 전원 ON/OFF 버튼과 기기에 호환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Connect 버튼, 건전지를 장착할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AAA건전지 2개가 들어가고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절전모드가 되는 똑똑한 녀석이죠^^

 
비스듬히 세운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키보드 위쪽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높이가 다~ 다른데 높이 조절이 불가능한 점은 약간 아쉽네요.


X-KEY는 문서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EZ영문 입력 기능과 EZ특수기호 입력을 쉽게 빠르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버추얼 키보드(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사용되는 키보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특수기호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 Fusion Fnc



 
 키보드 우측 상단에는 좌측부터 Caps Lock, Connect, 전원 ON 상태를 알려주는 총 3개의 램프가 있습니다. Caps Lock과 Connect 램프의 모양도 조금 차별화를 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는 디자인이네요^^; 
제품에 대한 소개는 이정도로도 충분할 듯 하고, 각 운영체제별 블루투스를 활성화하여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X-KEY, 아이패드(iOS) 설정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의 설정은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하므로 아이패드에서 설정하는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환경설정 - 일반 - Bluetooth 메뉴 실행
2. Bluetooth 기능 활성화
3.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키보드 전원을 ON하고 'inote BLUEMOBILE x-key' 가 목록에 추가되는지 확인


4. 키보드연결이 '쌍으로 연결 안 됨' 상태로 변경된 것으로 확인하고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CONNECT 버튼을 눌러 장치를 인식시킴.
5. 알림 메시지에 나오는 PIN 코드를 키보드에서 입력하고 Enter키 입력.
6. 장치가 '연결됨' 상태로 나오면 설정 완료


위 4번 과정에서 CONNECT 버튼을 누르면, X-KEY 키보드 전면에 있는 두 번째 램프가 점멸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알림 메시지로 PIN 코드를 알려주므로 5번 과정을 진행해주면 완료 되니 참고하세요. ^^


아이패드에 X-KEY를 인식 시켜서 간단히 메모 작성하고 펑션키 동작을 해봤습니다. 확실히 아이패드에 있는 버츄얼 키보드 쓰는 것보다는 백배 편하네요. ^^; X-KEY 키보드가 어떤 느낌인지 실제 활용하는 모습을 보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짧은 영상 하나 준비했습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X-KEY 활용 영상(아이패드 호환)

영상 확인해보시니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키보드를 쓸 수 있다는 점외에 다양한 펑션키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과 화면 잠금, 조명 끄기, 홈 화면 이동 등의 기능도 가능하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음은 Android 계열인 갤럭시노트와 갤럭시탭에서 호환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X-KEY, 갤럭시탭 설정 
Android의 경우, 진저브레드(2.3.3)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4) 운영체제가 가장 많으므로 두 버전의 OS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모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방식은 거의 흡사합니다만, UI가 조금 다르기 때문)
먼저 갤럭시탭(2.3.3)에서의 설정 방법입니다.


1.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메뉴 선택
2. 블루투스 설정 메뉴 선택
3. 블루투스 체크하여 기능 활성화 


4.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키보드 전원을 ON하고 'inote BLUEMOBILE x-key' 가 목록에 추가되는지 확인 
5. 키보드연결이 '이 디바이스를 연결하세요' 상태로 변경된 것으로 확인하고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CONNECT 버튼을 눌러 장치를 인식시킴.
6. 알림 메시지에 나오는 PIN 코드를 키보드에서 입력하고 Enter키 입력.
7. 장치가 'HID 기기에 연결되었습니다' 상태로 나오면 설정 완료

장치가 한 번 인식이 되고나면, 삭제하기 전까지는 등록되어있는 상태로 목록에 남아있게 됩니다. 갤럭시탭 디바이스에서 제공하는 캡쳐 기능을 사용했더니, PIN 코드 인식 시키는 알림 메시지를 캡쳐할 수가 없어서 그 부분이 빠졌습니다만, 아이패드 설정 방법과 거의 동일하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X-KEY, 갤럭시노트 설정 
다음은 갤럭시노트(4.0.4) 설정 방법입니다. 갤럭시탭과 환경설정 UI가 조금 바뀌었죠? ^^


1.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분류에 있는 블루투스 기능을 ON
2. 블루투스 메뉴 선택하여 기기 검색 화면으로 이동
3. 블루투스 체크하여 기능 활성화  
4.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키보드 전원을 ON하고 'inote BLUEMOBILE x-key' 가 목록에 추가되는지 확인


5.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CONNECT 버튼을 눌러 장치를 인식시킴.
6. 알림 메시지에 나오는 PIN 코드를 키보드에서 입력하고 Enter키 입력.
7. 장치가 '입력 기기에 연결되었습니다' 상태로 나오면 설정 완료 




설정하는 방법 간단하죠? ^^ iOS와 Android는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키도 다르고 동작 방식도 다르므로 각각의 방식에 맞는 키보드 스타일로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X-KEY는 그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해줍니다. F1키를 누르면 iOS, F2키를 누르면 Android방식에 호환될 수 있도록 키보드 기능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갤럭시노트에 호환시켜서 사용하는 영상을 담아봤으니, Android 사용자분들께서는 영상 한 번 보세요. ^^

▲ 블루투스키보드 X-KEY 활용 영상(갤럭시노트 호환)

갤럭시노트에서 X-KEY 블루투스키보드를 활용하는 영상 확인해보시니 어떤가요?
아이패드 활용 영상과 다르게 갤럭시노트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 S노트를 활용해보았는데, 키보드에 있는 방향키로 앱 리스트 및 각 메뉴 이동이 가능해서 굳이 화면을 Tap 하지 않고도 앱 실행 및 기타 기능 실행이 가능한 점이 돋보였습니다. iOS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펑션키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과 화면 잠금, 조명 끄기, 홈 화면 이동 등의 기능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Windows에서 호환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블루투스키보드 X-KEY, Windows 설정  
일반적으로 블루투스키보드는 아이패드 전용, 갤럭시탭 전용 등 Dock 형태의 전용 키보드가 많은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X-KEY는 여러 운영체제 및 기기에 호환이 됩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키보드가 불편할 때도 있고, 팜레스트 온도가 높아지는 문제 등으로 보조 키보드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X-KEY를 사용하시면 모바일 장비 인식도 되고,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럼, 설정방법 간단히 알아볼까요? ^^ (Windows 7 기준으로 설명)


1. 장치 및 프린터 > Bluetooth 장치 메뉴 실행
2. 상단의 장치 추가 기능 실행


3.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키보드 전원을 ON하고 키보드가 목록에 추가되는지 확인
4. 목록에 추가되면, X-KEY 키보드 뒷면에 있는 CONNECT 버튼을 눌러 장치를 인식시킴.  


5. 알림 메시지에 나오는 PIN 코드를 키보드에서 입력하고 Enter키 입력.


6. '이 장치를 이 컴퓨터에 추가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inote BLUEMOBILE x-key' 아이콘이 보이면 설정 완료


블루투스키보드 X-KEY는 초경량 무게로 제작되어 휴대성이 높고,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펑션키도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노트북과 함께 갖고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울트라북 또한 아이솔레이트 방식의 키보드라 X-KEY의 키감을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대댓글 다느라 잠시 활용해봤는데, 크게 불편한 점을 못느꼈습니다.

■ iOS, Android, Windows 모두 호환되는 편리한 블루투스키보드 X-KEY
X-KEY 블루투스 키보드를 득템하고 그 전에 사용하던 아이패드 Dock 키보드, 갤럭시탭 Dock 키보드 모두 집에 있는 박스에 넣어버렸습니다. X-KEY 하나만 갖고 다녀도 아이폰 계열, 아이패드 계열, 갤럭시 계열, 갤럭시탭 계열, 울트라북 등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펑션키 하나로 각 운영체제에 맞는 최적의 모드로 자동 변환된다는 점, 타 제품에 비해 반응속도나 입력속도, 재연결 속도 등이 빠르다는 점, 아이솔레이션 스타일이라 키감이 좋다는 점 등 X-KEY의 장점을 다양하게 소개해드렸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것은 다양한 운영체제 호환성이네요. ^^

블루투스키보드 찾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블루투스키보드 inote X-KEY 최저가 정보(무료배송) ▶ [바로가기]